손목터널증후군의 위험 요인
손목 터널 증후군의 주요 위험 요소는 반복적인 손 움직임으로 발생합니다. 지속적인 타이핑이 필요한 작업, 진동 도구를 장기간 사용 하는 작업은 수근관 내의 정중 신경이 장기간 긴장을 받는 환경을 만듭니다. 반복적인 작업 후에는 휴식을 통해 손이 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러한 위험 요소를 완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장시간 강하게 쥐는 작업이나 활동 또한 손목 터널 증후군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도구를 꽉 쥐거나 반복적으로 기계를 작동하는 지속적인 손 압력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경우 손목 터널 내 정중 신경에 대한 누적 효과는 압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염증 및 대사 불균형을 특징으로 하는 당뇨병 및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환은 수근관의 구조적 완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수근관증후군을 유발하며,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선천적으로 수근관이 좁은 사람들은 수근관 증후군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비만 또한 손목터널증후군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추가적인 무게로 인해 수근관 내 압력이 높아져 정중 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끝으로 나이가 들수록 수근관 내의 조직이 변화하여 정중 신경에 압박을 줄 수 있으며, 손목 부상이나 외상으로 인해서도 골절, 탈구, 심한 염좌의 경우 수근관 내의 해부학적 구조를 변화시켜 신경 압박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손 저림으로 나타나는 조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가장 초기 증상 중 하나는 특히 엄지, 검지, 중지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타이핑이나 전화 잡기, 마우스 사용 등 반복적인 손 움직임으로 인해 손이 욱신거리는 통증과 저림 현상, 감각저하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감각은 처음에는 산발적일 수 있으며 특정 활동 후 나타나고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밤에 손의 통증이 나타나 수면을 방해하는 야간 통증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자고 일어나면 손이 따끔거리거나 마비되는 증상을 느낍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진행됨에 따라 손의 약화가 뚜렷해지며, 손의 악력이 감소하고 작은 물체를 잡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셔츠 단추를 채우거나 도구를 쥐는 등 한때는 수월해 보이던 작업이 어려워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중신경 경로를 따라 방사되는 통증은 손목터널증후군의 또 다른 초기 증상입니다. 불편함은 손목에서 손바닥과 손가락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종종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를 따라 진행됩니다. 이 통증은 강도가 다양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손 사용과 관련된 활동으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목 주위가 붓고 온도나 접촉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는 것 또한 손목터널증후군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 모양과 반응성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조기 발견의 핵심입니다.
찌릿찌릿 손목 통증 예방 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체공학적인 작업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이 중립적이고 편안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는 높이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손목 받침대, 쿠션이 있는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일상생활에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무, 공예 등 반복적인 손 움직임이 필요한 활동에 종사하는 경우 손을 펴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굴근 및 신근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유지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근육과 힘줄 강화를 목표로 하는 손 운동을 하면 손의 전반적인 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볼을 쥐고, 손가락 굴근 운동을 하고, 반대 운동(엄지를 각 손가락에 대고 움직이는 것)을 연습하면 손의 힘과 유연성이 향상됩니다.
손목 보호대 사용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하여 손목에 추가적인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손목의 중립 위치를 유지하여 정중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구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활동 중에 의료전문가가 권장하는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면 일시적인 완화 효과 가 있으며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